AWS 무료 서버를 구성해 볼까나 :: http://wonhada.com/?p=1713

AWS(아마존 웹 서비스, Amazon Web Services)의 무료 서버를 만들고 사이트를 만든 후 해외의 친구에게 접속해 보라고 하면, 느리다고 답할 것입니다. 원인은 이미지, CSS, JS 등의 로딩이 느리기 때문인데요. 이를 해결하기 위해 CDN(AWS는 클라우드프론트)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CDN(Content Delivery Network)은 전 세계의 서버에 파일을 미리 저장해 두고서 가까운(혹은 빠른) 서버에서 받아오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. (주로 이미지, 동영상, CSS, JS파일에 사용합니다. PHP 같은 파일은 EC2에 있어야 합니다)

AWS는 S3(Simple Storage Service)에 파일을 업로드 한 다음, 클라우드프론트에 연결하면 알아서 전 세계 서버로 복사(동기화)합니다. 물론 수동으로 동기화 시킬 수도 있습니다.

S3를 생성해보죠.
1. 좌상단 메뉴의 Services에서 S3를 클릭. (히스토리에 없으면 오른쪽에 있어요)
S3_01

2. 버킷을 만듭니다. 버킷은 무언가를 담는 통이란 뜻이죠. 양동이, 관 등. 여기선 파일을 담는 통.
S3_02

3. 이름은 소문자만 됩니다. S3는 CDN이 아니므로 리전(Region, 지역)이 있습니다. EC2와 동일하게 하면 됩니다. ‘Create’ 버튼 클릭.
S3_03

4. Properties 탭의 여러가지 항목이 있지만 기본적인 사용을 위해서는 퍼미션만 설정하면 됩니다.
S3_04

5. 퍼미션의 ‘Add bucket policy’ 버튼 클릭.
S3_05

6. 팝업이 뜨면 ‘AWS Policy Generator’를 클릭.
S3_06

7. 페이지가 새로 뜨면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.
S3_07

8. ARN은 arn:aws:s3:::버킷이름/* 아래 ‘Add Statement’ 버튼 클릭.
S3_08

9. 최종 확인 후 ‘Generate Policy’ 버튼 클릭.
S3_09

10. 팝업이 뜨면 내용을 모두 복사합니다.
S3_10

11. 위 6번의 팝업창에 붙여넣고 ‘Save’ 클릭
S3_11

12. S3 설정이 끝났습니다. 좌측 버킷 이름을 클릭하면 FTP와 비슷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. 파일을 업로드 한 후 마우스 우측으로 누르고 속성에 보면 주소를 알 수 있습니다.
S3_12

S3_13

테스트 링크: https://s3.ap-northeast-2.amazonaws.com/wonhada.com/Corona_Book.jpg

이어지는 이야기로 이동 :: http://blog.wonhada.com/?p=1774