루아 스크립트(Lua)도 단숨에 배워보세요 ::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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애플 스위프트(Swift)도 단숨에 배워보세요 ::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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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[ 히스토리 ]]
– Go 언어는 구글이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
– 2007년에 켄 톰슨, 롭 파이크, 로버트 그리즈머가 최초 설계를 시작했으며 2008년부터 본격적으로 개발
– C언어의 모체가 된 B언어와 유닉스의 개발자로 유명한 켄 톰슨이 참여하여 큰 화제가 된 언어
– Go 언어는 빠른 성능, 안정성, 편의성, 쉬운 프로그래밍을 목표로 개발된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
– Go 언어의 문법은 대체로 C와 비슷함 (단, 세미클론이 필수가 아닌 옵션, 간결한 문법을 추구함)

[[ Go 설치 ]]
– 사이트로 이동: https://golang.org/dl/
– 다운로드 받고 설치
– 시작 > 실행 > ‘cmd’ 실행
– go 입력 > 엔터
– 안되면 재부팅 후 시도
– 아래와 같이 뜨면 성공

[[ IDE 설치 ]]
– LiteIDE 다운로드: https://sourceforge.net/projects/liteide/files/
– 최신 버전 폴더에서 OS에 맞게 다운로드 및 압축 풀기 (포터블 버전)
– bin 폴더의 liteide.exe 실행
– 단축키 ::
Ctrl + B : 빌드
Ctrl + R : 빌드 및 실행(디버깅 하지 않음)
Ctrl + T : 테스트(?)
F9 : BP 설정 및 해제
F5 : 디버깅 시작 및 계속(Continue)
Shift + F5 : 디버깅 중지

[[ Hello World ]]
– IDE 실행하고 File > New > Go1 Package Project 선택
– 모든 파일 삭제
– main.go 파일 생성
– 아래 코드 작성 후 저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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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ackage main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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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code lang="go">

import (
“fmt”
“os”
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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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code lang="go">

var print = fmt.Println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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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code lang="go">

func main() {
print(“Hello World”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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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// 일시 정지를 위해
var b []byte = make([]byte, 1)
os.Stdin.Read(b)
}

– Ctrl + R
– Build Output 창에 Hello World 뜨면 성공 (exe 파일도 생성됨)

[[ Go 언어 ]]
1. 세미콜론(;)은 옵션 (안 쓰는게 일반적임)
2. 중괄호({})의 시작은 항상 같은 줄에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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// 가능
func main() {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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// 에러
func main()
{
}

3. 들여쓰기는 반드시 탭(Tab) 키를 사용.
4. 주석은 C 스타일 (// 와 /**/)
5. 변수와 상수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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// 변수 (사용하지 않으면 컴파일 시 에러)
var site string = "wonhada.com"
var site = "wonhada.com" // 자료형 생략 가능
site := "wonhada.com" // :을 이용해서 var 없이 변수 선언 가능
var userCount int = 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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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code lang="go">

// 상수
const userCount int = 1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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// 한번에 선언 가능
var (
site      string = "wonhada.com"
author    string = "Kangmin Won"
userCount int    = 100
)
print(site + ":" + author + ":" + strconv.Itoa(userCount)) //
"strconv" Import 필요

6. 연산자(+, -, *, /, …)도 C 스타일 (산술, 비교, 비트)
– 대입연산자는 := 하나 더 추가
7. 채널 (Channel)
– 고루틴(go 함수명())이 서로 통신하고 변수를 동기화할 수 있는 수단.
– Go의 동시성(concurrency) 관련해서 학습 필요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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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ackage main
1
<code lang="go" height="450">

import (
“fmt”
“os”
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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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code lang="go" height="450">

var print = fmt.Println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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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unc add(a int, b int, c chan int) {
c &lt;- a + b
}

func main() {
    var c = make(chan int)
    go add(1, 3, c) // 고루틴 실행
    print(&lt;-c)

    // 일시 정지를 위해
    var b []byte = make([]byte, 1)
    os.Stdin.Read(b)
}

8. 포인터
– C와 유사함 (단, new 키워드 사용 가능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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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ackage main
1
<code lang="go" height="500">

import (
. “fmt” // .을 사용하면 fmt.으로 안 써도 됨
WonHada “os” // 닉네임을 줄 수도 있음
)

1
<code lang="go" height="500">

func add(a int, b int, c *int) {
*c = a + b
}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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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code lang="go" height="500">

func main() {
var c int
add(1, 3, &c)
Println(c) // Println 바로 사용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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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code lang="go" height="500">

d := new(int)
add(1, 4, d)
Println(*d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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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// 일시 정지를 위해
var b []byte = make([]byte, 1)
WonHada.Stdin.Read(b) // 닉네임 사용
}

9. 조건문은 C 스타일 (if, switch)
– 단, switch문이 좀 특이함
– switch문에 break 생략 가능
– case를 연속으로 여러개 사용 불가 (break를 생략할 수 있는 이유)
– fallthrough 키워드: 조건에 맞는 case 다음 case 무조건 실행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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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witch *d {
case 5:
println("******")
fallthrough
case 6:
println(*d)
fallthrough
case 7:
print("=======")
}

10. 반복문은 for만 존재, C 스타일
– for i := 0; i < 10; i++ { } – while문 대신 아래 코드처럼 사용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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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and.Seed(int64(time.Now().Nanosecond())) //
"math/rand""time" Import 필요
i := rand.Intn(10)
for i == 5 {
println("무한도전")
}

11. 배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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var arr [3]string = [3]string{"Hello", "Golang", "World"} // 배열
var slice []string = []string{"Hello", "Golang"}          // 슬라이스 (크기없는 배열)
slice = append(slice, "World")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// 마지막 요소 추가
slice = slice[1:]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// 첫 번째 요소 제거
fmt.Println(arr[0], strings.Join(slice, " "))

12. 맵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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// _map := map[string]string { // 아래와 같음
var _map map[string]string = map[string]string {
"name":    "Kangmin Won",
"country": "Korea",
"company": "http://theboud.com",
}
fmt.Println(_map["name"])

13. 함수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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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ackage main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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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code lang="go" height="580">

import (
“fmt”
“os”
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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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code lang="go" height="580">

func getCompany() string {
return “http://theboud.com”
}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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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code lang="go" height="580">

func getName() (string, string) {
return “Kangmin”, “Won”
}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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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code lang="go" height="580">

func getCountOfChildren() (count int) {
count = 2
return
}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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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code lang="go" height="580">

func main() {
fmt.Println(getCompany())
fmt.Println(getName())
fmt.Println(getCountOfChildren()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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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// 일시 정지를 위해
var b []byte = make([]byte, 1)
os.Stdin.Read(b) // 닉네임 사용
}

14. 구조체, 인터페이스
– 클래스는 없고 구조체를 이용함
– 인터페이스의 사용법이 특이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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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ackage main
1
<code lang="go" height="1050">

import (
“fmt”
“os”
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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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code lang="go" height="1050">

// 구조체
type Circle struct {
x float64
y float64
r float64
}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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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code lang="go" height="1050">

//———- 클래스는 없고 아래와 같이 사용 ———-//
type Rectangle struct {
width float64
height float64
}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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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code lang="go" height="1050">

// 메소드
func (rect Rectangle) getWidth() float64 {
return rect.width
}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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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code lang="go" height="1050">

//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-//
// 인터페이스 (동일한 메소드를 구현한 구조체의 객체를 넘겨서 사용)
type Primitive interface {
getWidth() float64
// getHeight() float64 // Rectangle은 이 함수가 없으므로 사용할 수 없음
}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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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code lang="go" height="1050">

func main() {
var c Circle = Circle{x: 1, y: 2, r: 3}
fmt.Println(c.r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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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code lang="go" height="1050">

c2 := Circle{2, 4, 8}
fmt.Println(c2.r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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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code lang="go" height="1050">

rect := Rectangle{100, 200}
fmt.Println(rect.getWidth()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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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code lang="go" height="1050">

p := Primitive(rect)
fmt.Println(p.getWidth()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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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code lang="go" height="1050">

var p2 Primitive = rect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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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code lang="go" height="1050">

fmt.Println(p2.getWidth()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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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// 일시 정지를 위해
var b []byte = make([]byte, 1)
os.Stdin.Read(b) // 닉네임 사용
}

AWS(아마존 웹서비스)로 무료 서버를 구축할 수 있어요 ::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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