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4년 6월 3일 WWDC에서 애플이 새로운 언어를 발표했네요. 이름은 스위프트(Swift) 입니다. 생산성 및 퍼포먼스 향상을 포함한 이름인 듯 하네요.

iOS 및 OSX 앱을 만들 수 있고, 지금 당장 개발해서 앱을 등록할 수 있다고 합니다. 물론, Objective-C를 쓰지 않고 말이죠. 멋지죠? 하지만 개발 환경은 매킨토시(MAC)를 이용해야 한다는 점에서 좀 아쉽습니다.

일단 OSX 버전을 10.9.3으로 업데이트 합니다.

mac_update

그리고 애플 개발자 계정으로 들어가서 Xcode 6-Beta를 받아서 사용하면 됩니다.

xcode_swift

언어적 특성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.

1. 콘솔에 문자를 찍으려면..
– 문자 끝에 세미콜론은 써도 되고 안써도 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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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mport Foundation
println("Hello, World!")

2. 변수는 var로 상수는 let으로 정의합니다.
– 아래 코드는 정상적으로 실행됩니다.
– var 대신 let을 쓰면 에러가 납니다. 상수이기 때문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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var num = 123;
num = 456;
print(num);

3. 간단한 구문 사용
– 함수(func)는 호출하는 라인보다 상위에 정의해야 합니다. 이는 루아(Lua)와 같습니다.
– if문은 항상 브레이스({})를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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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unc getNum() -> Int
{
    return random();
}

var num = getNum();
var sum = 0;
while(num % 5 == 0)
{
    sum += num;
}

if(sum % 2 == 0) { println("짝수"); }
else { println("홀수"); }

for(var i = 1; i <= 5; i++)
{
    for(var j = 0; j < i; j++)
    {
        print("*");
    }
    println("");
}
/*
결과 ::
짝수
*
**
***
****
*****
*/

4. iOS 앱 프로젝트에서 사용시..
– 처음엔 window = .. 로 가져오고 다음부터는 !를 붙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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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elf.window = UIWindow(frame: UIScreen.mainScreen().bounds)
let txt = UITextField(frame: CGRect(x: 0, y: 0, width: 200, height: 40));
txt.text = "Hello World";
self.window!.addSubview(txt);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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